나눔카소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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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개
"나눔카"란?

- 차량을 소유하지 않아도 필요할 때 언제 어디에서나 내차처럼 편리하게 차량을 이용할 수 있는 공동이용

    가능한 차량을 제공하는 서비스
   ※시민 공모를 통하여 선정된 Car Sharing 서비스의 서울시 브랜드 명칭
나눔카 정책추진 목적
1. 나눔카 서비스 활성화를 통한 교통수요 감축
불필요한 승용차 보유 억제 등 자동차 이용문화 변화 주도
기존 승용차의 대중교통 전환 등을 통한 대기환경 개선 등
2. 주차환경개선지구 주차여건 개선
차량보유대수 감소를 통한 주차문제 완화 ⇒ 주차장 건설비용 절감
주차공간 감축을 통해 환경/복지/편의공간 등 쾌적한 도시공간 확보
3. 가계지출 절약 및 교통복지 증진
합리적인 교통비용 지출 ⇒ 가계지출 절약
저소득층, 자동차 미 보유자 등에게 적은 비용으로 이동성 향상
사업추진 방식

-서울시와 민간사업자간 업무협약을 통해 서비스 운영

   ▷민간 자율추진을 원칙으로 하되, 민간 사업에 대한 다양한 협조와 지원을 통해 사업의 활성화 유도

서울시(사업관리 및 업무지원)

◎ 나눔카 운영지점 지원

- 공영주차장 등 서울시 자원 제공

◎ 관련제도 개선

- 규제관련 법률 등 개선 추진

◎ 활성화 위한 홍보지원

- 자치구, 언론 등 홍보 협조

- 박람회 및 컨퍼런스 개최





업무협약

민간사업자(서비스운영)

◎ 운영시스템 구축

- 나눔카 운영센터 구축

- 대시민 서비스(인터넷/모바일/전화)구축

- 이용자 편의 서비스 구축

◎ 운영차량 확보

◎ 차량 배치 및 운영

"나눔카" 운영효과

-서울연구원 연구결과(2014년 나눔카 회원수 26만명, 차량 1816 기준)

   ▷ 출처 : 공유도시 상징사업 나눔카 효과평가와 서비스의 운영방향(서울연구원, 2014)